본문 바로가기

안내

다시보기를 보며 방송상품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자세히보기

단축키 안내 자막안내

홈페이지로 이동
바로보기 다운로드 무료보기
    바로보기 다운로드 무료보기

    다른 회차 보기

    최신순

    회차 방송일 내용
    760회 2017-03-28

    19대 대선 자유한국당의 후보는? 5월 대선을 40여 일 앞두고 각 정당이 경선에 속도를 내면서 대선 후보들의 막바지 총력전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이 가운데 컷오프를 통해 4명의 후보를 추린 자유 한국당은 지난 26일 책임당원 현장투표를 시작으로 29, 30일 진행되는 일반 국민 여 론조사를 통해 31일 전당대회에서 후보를 확정하는데...

    자유한국당 막바지 경쟁 치열!
    ‘보수연대’를 주장하며 우위를 달리고 있는 홍준표 후보 그리고 그에 맞서 뒤를 추격 하는 이인제 후보, 김관용 후보, 김진태 후보(기호순)의 막판 뒤집기의 드라마는 펼 쳐질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이번 토론은 31일 최종 후보 선출 전 마 지막 TV 토론으로 열띤 공방이 예상되는데... 과연, 19대 대선 본선 경쟁에 오를 최 후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자유한국당 본선행 티켓을 거머쥘 후보는 누가 될 것인가?
    [MBC 100분 토론]에서는 ‘1대1 맞장 토론’을 통해 정책 및 공약, 국정 현안에 대해 집중 토론해 보고, ‘키워드 토크’를 통해 순발력과 자질 등 후보의 면면을 살펴보는 자리를 마련해 본다.

    출연패널
    김진태 / 자유한국당 후보(기호 3번) 김관용 / 자유한국당 후보(기호 2번) 이인제 / 자유한국당 후보(기호 1번) 홍준표 / 자유한국당 후보(기호 4번) (이상 추첨순)

    759회 2017-03-21

    19대 대선 더불어민주당의 후보는? D-49! 대선일이 5월 9일로 확정되면서 각 당의 숨 가쁜 경선 레이스가 시작됐다. 이 가운데 일찌감치 경선을 준비한 더불어민주당은 이미 5차례의 합동 토론회를 거치 며 “당내 경선이 사실상 본선”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흥행몰이 중이다. 더욱이 당 원 뿐 아니라 일반 국민도 참여할 수 있는 ‘완전국민경선제’를 선택한 더불어민주당 의 경선 선거인단 신청자수가 20일 기준으로 200만 명을 돌파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 다.

    반환점 돈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레이스! 이번 토론회 역시, 현재 지지율 1위로 ‘대세론’을 굳히려는 문재인 후보와 ‘대연정’을 대선 화두로 제시하며 지지층을 확대 중인 안희정 후보, 그리고 ‘막판 뒤집기’를 노리 는 이재명 후보와 최성 후보 간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과연, 19대 대선본선 경 쟁에 오를 최후의 승자는 누가 될 것인가?

    더불어민주당 본선행 티켓을 거머쥘 후보는 누가 될 것인가? [MBC 100분 토론]에서는 ‘1대1 맞장 토론’을 통해 정책 및 공약, 국정 현안에 대해 집중 토론해 보고, ‘키워드 토크’를 통해 순발력과 자질 등 후보의 면면을 살펴보는 자리를 마련해 본다.

    출연패널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후보 문재인 /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희정 / 더불어민주당 후보 최 성 / 더불어민주당 후보 (이상 추첨순)

    758회 2017-03-14

    -5월 대선 분석·전망- 대선은 시작됐다! 헌정 사상 첫 탄핵을 당한 박근혜 前 대통령이 지난 12일 청와대를 떠나 4년 만에 삼 성동 사저로 돌아갔다. 이로써 탄핵 국면이 사실상 마무리되고, 두 달간의 대선 레이 스가 시작되면서 국민의 관심은 이제 차기 대통령이 누가 될지에 집중되고 있 다.

    대선 레이스 본격 돌입!

    이에 각 정당은 대선후보 경선을 위한 선대위를 꾸리는 한편, 이미 출마 의사를 밝 힌 대선주자들은 대권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이번 대선은 60일 이내에 치 러지는 만큼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 정당과 후보 지지율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이 대세론을 끝까지 이어갈지 아니면 민주당을 제외한 이른바 ‘제 3지대 빅텐트’가 형성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여기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의 출마 여부와 더불어 구심점이 없던 보수층이 결집을 이룰지도 주요 변수가 될수 있 는데... 향후 대선 레이스는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

    60일 간의 조기 대선, 변수는?

    [MBC 100분 토론]에서는 본격 시작된 5월 대선의 구도를 전망해 보고, 변수를 분석 해 보는 자리를 마련해 봅니다.

    출연패널
    손범규 변호사 정연정 배재대 공공정책학과 교수 정해구 성공회대 사회과학부 교수 홍성걸 국민대 행정정책학부 교수 (이상 가나다순)

    757회 2017-03-07

    탄핵, 기각인가? 인용인가? 박근혜 대통령과 대한민국의 운명을 가를 한 주가 시작됐다. 지난해 12월 9일 박 대 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가결된 이후 전개된 탄핵심판 선고가 초읽기에 들어가면 서 모든 이목이 헌법재판소로 집중되고 있다. 탄핵이 인용될 경우 박 대통령은 ‘자연인’ 신분으로 돌아가게 되고, 조기 대선을 치르 게 된다. 반면 헌재가 국회의 청구를 기각하면 박 대통령은 직무정지에서 벗어나 바 로 업무에 복귀하게 된다.

    탄핵 결정 임박! 그 결과는? 탄핵 결과에 따라 정국은 극심하게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두 쪽으로 갈라진 광장 의 민심이 헌재의 결정을 받아들이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국론 분열이 우려되고, ‘촛불’과 ‘태극기’ 집회의 양상이 어떻게 전개될지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탄핵 이후, 정국 수습 방안은? [특집 MBC 100분 토론]에서는 탄핵의 법률적 쟁점을 짚어보고, 탄핵 선고 이후 둘 로 갈라진 국론 수습 방향에 대해 심도있게 논의해 봅니다.

    출연패널 김경진 국민의당 국회의원 (국회 탄핵소추위원) 손범규 변호사 (대통령 법률대리인단) 양지열 변호사 최진녕 변호사 (이상 가나다순)

    756회 2017-02-28

    한‧일 갈등, 어떻게 풀 것인가? 작년 12월 부산 일본 총영사관 앞 소녀상 설치 계기로 촉발된 한‧일 간 갈등 이 심상치 않다. 일본 대사가 본국으로 소환된 지 40일이 훌쩍 지난 가운데 일본 정 부는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영토 왜곡 교육을 강화하고, 일본 시마네현이 주최한 ‘다 케시마의 날(일본이 주장하는 ‘독도’ 명칭)’ 행사에 정부 주요 인사를 참여 시키는 등 양국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지고 있다.

    악화일로로 치닫는 한국과 일본 여기에 지난 14일, 외교부가 “소녀상 위치가 외교공관 보호와 관련한 국제예양과 관 행 측면서 바람직하지 않다”며 부산 소녀상 이전 요청 공문을 지자체에 보낸 사실이 알려지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 조치를 거세게 비난하는 동시에 ‘한· 일 위안부 협상’ 파기 및 재협상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욱이 여야 대 선주자도 폐기 및 재협상을 요구하고 있어, 다음 정부가 들어서면 재협상에 나설 가 능성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는 국제사회에서 신뢰도를 하락시킬 뿐만 아니 라, 북핵 문제 등에 대한 한‧미‧일 3각 공조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 도 제기되고 있는데... 과연 ‘멀고도 가까운 나라’ 일본과의 갈등, 어떻게 풀어야 할 것인가?

    위안부 합의, “재협상해야” vs “재협상 불가” [MBC 100분 토론]에서는 3.1절 98주년을 맞아, 현재 한‧일 관계를 진단해 보 고, 갈등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돌파구를 모색해 봅니다.

    출연패널 김열수 성신여대 국제정치전공 교수 김태우 건양대 군사학과 교수 양기호 성공회대 일어일본학과 교수 홍현익 세종연구소 수석연구위원 (이상 가나다순)

    추천! 무료 클립